채우기

2020. 1. 4. 22:15

내 마음도 채워줘~~~

 

  채우기란 데이터의 규칙성을 미리 저장하고 다음의 값을 자동으로 넣어주는 엑셀의 기능 중 하나이다. 데이터의 규칙성이란 날짜라는 자료가 있을 때 하루가 지나면 숫자가 하나 증가하는 것 같은 규칙을 말하는데 아직은 일반 컴퓨터 혼자 무언가 결정을 하는 시기는 아니기에 채우기의 규칙은 사람이 입력해 줘야 한다. 그럼 하나씩 알아가 보자.

 

  위의 사진 처럼 특정 셀을 선택하면 굵은 테두리가 생기면서 활성 셀이란 것을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이때 테두리 오른쪽 아래를 보면 좀 굵은 점이 있다. 이것을 채우기 핸들이라 하며 이 부분을 마우스로 잡아다 끄는 행위를 채우기라 한다.

 

  엑셀의 스프레드시트 위에서 마우스 포인터의 모양은  요렇게 생겼는데 선택 셀의 테두리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면  요렇게 변경한다. 이것을 드래그&드롭하면 데이터를 이동시킨다. 그리고 채우기 핸들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면  이런 모양으로 변경하고 드래그&드롭하면 데이터를 채운다.

 

 

  예제에서는 수직으로만 했지만 물론 수평으로도 가능하다. 단 있으면 좋겠지만 대각선은 무리다. 

 

 

  만일 채우기 핸들이 보이지 않는다면 옵션=>고급=>편집 옵션=>채우기 핸들 및 셀 끌어서 놓기 사용을 체크해 주면 된다.

 

  채우기에서 날짜와 시간은 직접 입력해서 채워보기 바란다. 만일 입력데이터가 문자나 숫자 뿐일때는 문자나 숫자를 계속 복사하고 문자+숫자일 경우엔 마지막 숫자를 1씩 증가시킨다. 또 숫자뿐인 데이터를 Ctrl+채우기하면 1씩 증가시킨다.

 

  만일 두개의 연속적인 셀에 숫자가 있고 그 두셀을 한번에 잡아서 채우기를 하면 그 차이만큼 데이터를 채운다. 또 사용자가 채우기 규칙을 만들 수 있는데 옵션=>고급=>일반=>사용자 지정 목록 편집에서 만들어 줄 수 있다.

 

 

 

  위의 사진 처럼 사용자 지정 방식은 두가지이다. 하나는 Enter로 구분하여 목록 항목에 입력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스프레드시트의 데이터를 목록 가져올 범위를 지정 후 가져오기 버튼을 누르면 목록을 지정할 수 있다.


  



 

반응형

'EXC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ENTER 후 방향 설정  (0) 2020.01.04
셀 주소와 셀 참조  (0) 2020.01.04
표시 형식  (0) 2020.01.04
[함수 - 수학/삼각] ACOSH  (0) 2017.07.13
[함수 - 수학/삼각] ACOS  (0) 2017.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