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이란

2020. 12. 4. 14:54

년도나 개발자 이름은 차치하더라도 HTML이 나온 이유와 구성, 기본 용어를 아주 간단히 정리해 보자.

 

컴퓨터가 발달하면서 컴퓨터간 통신(정보 공유)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 컴퓨터끼리 유ㆍ무선으로 연결한 것이 인터넷(Internet)이며 이 인터넷의 서비스 중의 하나가 월드 와이드 웹(WWW/World Wide Web)으로 일반적으로 웹이라 부르는 서비스이다. 이 웹에서 사용하는 기술이 하이퍼텍스트(Hyper Text)인데 링크(Link)라고도 하며 오늘날 우리들이 사용하는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넘어가는 기술을 말한다. 이 페이지라는 것이 HTML문서를 말하며 이런 하이퍼텍스트를 가지고 있는 문서 즉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인 문서이다.

 

Hyper Text

HTML은 저장 할 컴퓨터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고 서버(Server)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으면 웹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다.

 

HTML은 태그(Tag)로 이루어져 있으며 태그는 속성(Attribute)으로 구성된다. 

 

HTML의 기본 구성 태그

<!DOCTYPE html>
<html lang="ko">
	<head>
		<title>제목</title>
	</head>
	<body>
		내용
	</body>
</html>

위의 소스를 보면 <와 >의 기호로 이루어진 것을 태그라 한며 이 태그를 다르게 요소(Element)라고도 한다. 태그들은 각각 자신의 정보나 내용을 브라우저에게 알리는 역활을 한다.

 

 

HTML 역사

 

HTML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최신 HTML 버전인 HTML5의 로고이다. 하이퍼텍스트 마크업 언어(HyperText Markup Language, HTML, 문화어: 초본문표식달기언어, 하이퍼본문표식달기언어)는 웹 페이지를

ko.wikipedia.org

 

 

반응형

'HTML' 카테고리의 다른 글

<head>  (0) 2020.12.09
<html>  (0) 2020.12.08
<!DOCTYPE>  (0) 2020.12.07
주석  (0) 2020.12.07
태그란  (0) 2020.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