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문서는 파일, 데이터베이스;

워크시트는 페이지, 테이블;

셀은 자료, 필드+레코드;

 

 

  보통 컴퓨터에서 저장의 단위는 파일이라 한다. 엑셀에서 저장 파일을 통합문서라 부르며 확장자는 대개 .xlsx, .xls이다. 필자의 생각으로 DB에서 하나의 데이터베이스가 파일과 같다고 느껴지며 명만 다를 뿐 개념은 같다고 생각한다. 하나의 큰 작업 단위이다.

 

  이 파일을 열면 연결프로그램인 엑셀이 실행되고 워크시트들이 보여진다. 워크시트는 워드프로그램에서 페이지와 같으며 데이터베이스에서는 테이블과 같다. 또 하나의 작업 단위인 것이다. 

 

  워크시트는 작은 셀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모양만 작을 뿐 크기를 변경하거나 들어가는 양도 좀 많다.

엑셀 사양 및 제한 참조, 엑셀에서 셀은 자료 처리의 최소 단위이다. 그리고 셀에는 지도처럼 좌표가 있는데 이를 셀 주소라 부른다. 셀 주소는 특성 셀을 선택하면 이름 상자에 표시되는데 열문자+행번호로 표시한다.

 

 

    마우스로 드래그&드롭하면 여러 셀을 동시에 선택이 가능하고 이때 이름상자에는 숫자R x 숫자C 형식으로 표시가 되는데 숫자는 선택된 행이나 열의 수를 나타며 R은 Row(행)를 C는 Column(행)을 표시한다. 가령 2R x 6C하면 2행에 6열을 선택했다는 표시이다. 선택을 마치면 이름 상자에는 처음 선택한 셀의 주소를 표시하고 선택된 셀들은 색으로 구별이 가능하다.

 

 

 선택의 다양한 방법있으며 다음과 같다.


선택 영역

실행할 작업

단일 셀

셀을 클릭하거나 방향키를 눌러 해당 셀 선택

셀 범위

범위의 첫 번째 셀을 클릭한 다음 마지막 셀까지 끌거나,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방향키를 눌러 선택 영역을 확장.

 

범위의 첫 번째 셀을 선택한 다음 F8를 누르고 방향 키를 사용하여 선택 영역을 확정할 수도 있다. 선택 영역 확장을 중지하려면 F8를 다시 누른다.

넓은 셀의 범위

범위의 첫 번째 셀을 클릭한 후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범위의 마지막 셀을 클릭합니다. 이때 화면을 스크롤하여 마지막 셀을 표시할 수 있다.

워크시트의 모든 셀

모두 선택 단추를 클릭

 


 

Ctrl + A 전체 선택

 

워크시트에 데이터가 있는 경우 Ctrl + A를 누르면 현재 영역이 선택된다. 다시 Ctrl + A를 누르면 전체 워크시트가 선택된다.

인접하지 않은 셀 또는 셀 범위

첫 번째 셀 또는 셀 범위를 선택한 후 Ctrl 를 누른 상태에서 나머지 셀 또는 범위를 선택한다.

 

첫 번째 셀 또는 셀 범위를 선택한 다음 Shift + F8을 눌러 인접하지 않은 다른 셀 또는 범위를 선택 영역에 추가할 수도 있다. 셀 또는 범위를 선택 영역에 그만 추가하려면 Shift + F8을 다시 누른다.

 

인접하지 않은 선택 영역의 셀 또는 셀 범위 선택을 취소하려면 먼저 전체 선택 영역을 취소해야 한다.

전체 행 또는 열

행 머리글 또는 열 머리글을 클릭한다.

 


1 : 행 머리글 2 : 열 머리글

 

첫 번째 셀을 선택한 후 Ctrl + Shift + 화살표키를 눌러 행 또는 열의 셀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행의 셀을 선택할 때는 오른쪽 화살표 또는 왼쪽 화살표를 누르고 열의 셀을 선택할 때는 위쪽 화살표 또는 아래쪽 화살표를 누른다.

 

행 또는 열에 데이터가 포함된 경우 Ctrl + Shift + 화살표키를 누르면 마지막으로 사용한 셀까지 행이나 열이 선택되고 Ctrl + Shift + 화살표키를 다시 누르면 전체 행이나 열이 선택된다.

인접한 행 또는 열

마우스로 행 머리글 또는 열 머리글을 끌거나, 첫 번째 행 또는 열을 선택한 후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마지막 행 또는 열을 선택한다.

인접하지 않은 행 또는 열

선택 영역에서 첫 번째 행 또는 열의 머리글을 클릭하거나 Ct기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 영역에 추가할 다른 행 또는 열의 머리글을 클릭

행이나 열의 첫 번째 셀 또는 마지막 셀

행 또는 열에서 셀을 하나 선택한 다음 Ctrl + 방향키를 누른다. 이때 행의 셀을 선택할 때는 오른쪽 화살표 또는 왼쪽 화살표를 누르고 열의 셀을 선택할 때는 위쪽 화살표 또는 아래쪽 화살표를 누른다.

워크시트 또는 테이블의 첫 번째 또는 마지막 셀

워크시트나 Excel 목록에서 첫 번째 셀을 선택하려면 Ctrl + Home를 누른다.

 

워크시트나 Excel 목록에서 데이터나 서식이 있는 마지막 셀을 선택하려면 Ctrl + End를 누른다.

워크시트에서 사용된 마지막 셀까지의 모든 셀(오른쪽 아래 모서리)

첫 번째 셀을 선택한 다음 Ctrl + Shift + End를 눌러 셀 선택 영역을 워크시트에서 사용된 마지막 셀(오른쪽 아래 모서리)로 확장한다.

워크시트 시작 부분까지의 모든 셀

첫 번째 셀을 선택한 다음 Ctrl + Shift + Home을 눌러 셀 선택 영역을 워크시트의 시작부분으로 확장한다.

현재 셀 선택 범위 변경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새 선택 영역에 포함할 마지막 셀을 클릭한다. 현재 셀과 클릭한 셀 사이의 직사각형 범위가 새 선택 영역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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